티스토리 뷰
그것이 알고싶다 재방송
1251회
토요일 저녁에 방영하는 그알에서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나타난 팁페이크 기술의 현주소를 알아봅니다.
이제는 이런 놀라운 기술을 활용해서 이를 악용한 범죄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그에 대한 예방책을 살펴봅니다.
이번 주 방송을 놓쳐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자세한 시청 방법을 알려드리니 아래를 참고 바랍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시청 방법
그것이 알고 싶다는 SBS 온에어를 통해 실시간 무료 시청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를 참고 바랍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 무료 시청
그것이 알고싶다 재방송 다시보기
본방송을 놓쳤다면 아래를 통해 다시보기 가능합니다.
그알의 경우 재방송이 없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를 통해 다시보기 방법을 확인 바랍니다.
제작진은 어느 날 sns를 통해 낯선 이에게서 자신의 낯부끄러운 영상을 받았다는 A씨를 만납니다. 분명 직접 촬영한 영상도 아니고 실제 있었던 일도 아닌데 영상 속 인물이 자신의 얼굴과 너무 닮아서 깜짝 놀랐다고 하는데요. 기억에도 없는 일들인데 자신의 얼굴을 한 영상 속 인물은 누군가요?
자세하게 보니 본인의 얼굴 사진과 다른 사람의 몸을 합성해 만든 가짜 동영상이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세상에 얼굴이 알려진 연예인이나 공인도 아닌 일반인을 상대로 이런 동영상의 주인공이 된 것이 너무 황당할 따름인데요.
이런 일들이 앞으로 우리 사회에서 벌어질 수 있고 지금도 진행형입니다. 더 큰 범죄가 될 수 있는데 이를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딥페이크 뜻(Deepfake)
인공지능의 한 분야인 딥러닝(Deep learning)을 활용해 사람의 얼굴이나 특정 부위를 합성한 가짜 동영상을 만들어내는 기술
최근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k-pop 연예인들의 얼굴을 이용한 딥페이크 영상물이 만들어지고 있고 악용되고 있어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유명 연예인을 넘어 일반인에게도 영향을 주고 있어서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딥페이크 기술을 이용한 범죄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부모와 자녀를 대상으로 했는데요.
자녀의 딥페이크 영상을 받아본 부모님들의 반응은 어땠을까요?
제작진은 딥페이크 기술을 악용하는 사람들을 추적해서 만났다고 합니다. 과연 그들은 누구이고 무슨 이유로 딥페이크 영상을 만드는 것일까요? 물론 돈 때문일 것입니다.
양날의 검과도 같은 딥페이크가 문제입니다. 나를 유명한 영화의 주인공이 되게도 하지만 불법적인 영상의 주인공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딥페이크 기술이 천사의 기술이 될지 악마의 기술이 될지 그알에서 살펴보기 바랍니다.
그것이 알고싶다 1247회 다시보기
bit.ly/unansweredquestions_1247th
ebs 입양가족 특집 다시보기
정인이 양부모 충격적인 입양이유